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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녀교육에 좋은 말이 많아서 옮겨 놓는다.

子育てにいい


生きるということは、甘くはないのです。とても厳しいことです。困難なことに遭遇したときは自分の中に「よっしゃー!」というつよい気持ちがないと、とても乗り越えてはいけません。

ひきこもりや、働けない大人たちがこんなに増えてしまったのは、生きることが大変だということを、誰も教えなかった結果です。「若いときの苦労は、買ってでもしろ」とよく言いますが、苦労をなるべくさせないように、させないように育ててしまった。 16~17

살아간다는 건 결코 쉽지 않다. 매우 힘든 일이다. 어려움에 조우했을 때 스스로 "해내야지!"라고 다짐할 수 있는 강한 마음이 없다면 결코 극복할 수 없다.

히키코모리(학교에 가지 않고 자기 방에서만 사는 사람)나 일할 마음이 없는 어른들이 이렇게 늘어난 것은, 살아가는 것이 힘들다는 것을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기 때문이다. "젊을 때 고생은 사서 해라."라는 말이 있는데도, 될 수 있으면 고생하지 않고 성장하게 끔 해온 게 현실의 부모들이다.


苦労を乗り越える力のない子どもが増えた一因には、世の中が近代化され、合理化されて、便利になってしまったことが挙げられます。

 私たちの小さいころは、不便な思いをしたり、がまんする経験というのは、日常生活の中にたくさんありました。その前の時代は、さらに何倍もあったでしょう。しかし現在では、「子どもに不自由な思いをさせる」ということが、難しくなっています。 18

어려움을 극복해내지 못하는 아이들이 늘어난 이유 중 하나로, 세상이 근대화되면서 모든 것이 합리화되고, 편해져버린 것을 꼽을 수 있다.

우리들이 어렸을 때는 많은 것이 불편했고 일상적으로 참는 경험을 해왔다. 그 이전 시대에는 우리보다 몇배는 그러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아이들이 불편한 경험"을 할 기회가 없어지다시피 했다.


「もし外で失敗したらかわいそう」「イヤな気持ちを味あわせたくない」という親心から、お母さんがさせているでしょうが、そのような「今だけの取り繕い」が、将来どんな結果につながるのかを真剣に考えて欲しいと思います。 

子どもは、失敗して恥をかく経験を重ねながら、次第に失敗しないようになっていくものなのです。子ども時代にたくましさを身につけさせなければ、将来、子ども自身が大変な目に遭うことになります。 20~21

'밖에서 (사람들이 보는 데서) 실패하면 불쌍하니까." "속상한 기분이 들지 않게 해주고 싶어서"라는 마음에 엄마들이 그러는 것이겠지만, 이와 같은 '근시안적인 배려'가 장래 어떠한 결과로 이어지는지 진지하게 생각해야 한다.

아이들은 창피한 경험과 실패를 거듭하며 조금씩 실패를 줄여가게 되는 것이다. 어린시절에 실패에 주눅들지 않는 굳센마음을 갖지 않으면, 장래에 아이 자신이 큰 어려움을 겪게 된다.


近所とのつながりが薄れてしまった今では、親たちも人間関係が苦手です。むかしのように気軽に人に頼ったり、頼られたりということはなくなりました。(中略)

そんな親たちの姿からは、子どもは「人とのつきあい方」を学ぶことはできません。

私たちは、「かかわりをストレスと感じない人」「かかわりこそ喜びであると感じる人」を育てなければなりません。バイ菌への耐性のように、自力でトラブルを乗り越える心の力を育てなければなりません。そのために大切なのは、なんといっても「場数」と「経験の豊富さ」なのです。 23

이웃과의 친근함이 희박해진 지금, 어른들도 인간관계에 소극적이다. 옛날처럼 가벼운 마음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일이 없어지다시피 했다.(중략) 

이러한 부모 모습에서는, 아이들은 '사람을 접하는 법'을 배울 수 없다. 우리는 '사람과의 만남에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는 사람' '사람과 함께하는데서 즐거움을 느끼는 사람'을 키워야 한다. 병균에 대한 내성을 키우는 것처럼, 스스로의 힘으로 트러블을 이겨내는 마음의 힘을 키워가지 않으면 안된다. 그러기 위해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사람과 많이 만나는 것'과 '풍부한 경험'이다.


遊びの質は、人格形成上、とても大きな差になります。子どもを総合的に、魅力的に育てる最高の環境は、「①縦の人間関係のある②子どもだけの③外遊び。できれば④自然の中で」というものです。 46

놀이의 질은 인격형성에 있어 굉장한 차이를 가져온다. 모든 방면에서 매력적인 아이로 키우기 위한 최고의 환경은 "1. 종적인 인간관계가 있는 2. 아이들만의 3. 바깥놀이. 될 수 있으면 4. 자연 속에서" 이다.


「子どもが伸びる家とは、どんな家でしょう」と、ときどき聞かれます。

いままで様々なケースを見てきて言えることは、小さいころに子ども部屋を与えると、あまりよい結果にならないということです。

どんな態度で勉強に取り組んでいるのか親には見えないし、書き順の間違いや字の汚さを指摘したり、姿勢を正したりすることもできません。(中略)

子ども部屋に意味を持たせるとすれば、片づけの練習でしょう。「この部屋はあなたの責任で、きれいにしなさい」ということは、しつけに役立ちます。 198

"아이에게 좋은 집은 어떤 집일가요?"라는 질문을 가끔 받는다.

지금까지 여러 케이스를 봐오면서 내린 결론은, 어릴 때 아이한테 방을 주는 건, 별로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어떤 태도로 공부하는지 부모가 확인할 수 없으며, 글자쓰는 순서라든지 글모양을 지적하거나, 자세를 고쳐줄 기회도 없어진다. (중략)

아이 방이 있는 것에 굳이 의미를 부여하자면 치우기연습이 된다는 점. "이 방은 네가 책임지고 깨끗하게 관리하거라."라고 하면 아이 교육에 도움이 된다.

Posted by anio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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